일본 업계가 에너지저장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CRYOBattery_chart
Highview Power | Mechanism of CRYOBattery™

일본 업계가 에너지저장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초저온 장기(long-duration) 에너지저장시스템 CRYOBattery™를 개발하고 있는 영국 Highview Power에 일본 Sumitomo Heavy Industries(SHI)가 투자한다는 소식입니다.

Highview Power는 2월 25일 게재한 발표문에서 두 회사가 초저온 장기 에너지저장시스템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습니다. SHI는 이에 따라 Highview Power에 4,600만달러를 투자하게 됩니다. 또한 SHI의 완전자회사 Sumitomo SHI FW는 SHI 내에서 CRYOBattery™ 사업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SHI의 Vice President인 Shaun Dean과 SHI FW의 CEO인 Tomas Harju-Jeanty는 Highview Power의 이사회에 합류합니다.

HighviewPower-SHI_signing
Image by Highview Power

CRYOBattery™ 기술은 공기를 -196°C로 냉각해 액화하는 방식으로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액화된 공기는 이후 다시 기화되며 700배 팽창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터빈을 가동합니다. 이는 LNG 업계에서 천연가스를 액화/기화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회사는 이 시스템이 이미 증명된 기술을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고 20MW에서 200MW까지 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Highview Power의 설명에 따르면 설비의 수명주기는 30년 이상입니다. 회사는 이 기술로 장기 에너지 저장이 가능하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장기 에너지 저장은 전력망의 안정성을 위해 매우 긴 기간 동안 에너지 저장을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낮은 자기방전, 높은 종합효율(round-trip efficiency), 긴 수명주기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현재 시장에 제안된 장기 에너지저장매체에는 압축공기, 액화공기, 흐름전지, 용융염, 양수발전, P2G(Power to Gas) 등이 있습니다.

Highview Power의 CEO Javier Cavada는 Greentech Media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회사의 가치가 3억 3,000만달러에 달하며 “이보다 더 큰 가치평가를 받은 ESS 개발사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회사 규모가 업계 최대라는 이 언급에 대해 인터뷰를 게재한 Greentech Media 역시 확인하기는 어려운 주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에너지저장장치, 즉 ESS(Energy Storage System)는 저장매체, 전력변환시스템(PCS), 전력관리시스템 등 요소를 갖추게 됩니다. ESS는 생산된 전기를 저장했다 수요가 증가할 때 공급할 수 있어 풍력 및 태양에너지 등 변동성 재생에너지(variable renewable energy, VRE)의 약점으로 꼽히는 단속성(Intermittency)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한편 최근 몇 개월간 여러 ESS 개발사들이 대형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콘크리트 블록을 활용한 중력식 ESS를 개발하는 Energy Vault는 지난해 8월, SoftBank Vision Fund가 이끄는 1억 1,000만달러 규모 시리즈 B 펀딩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철 기반의 흐름전지를 개발하는 ESS Inc.는 SoftBank Group 등이 이끄는 시리즈 C 펀딩에서 3,000만달러를 유치했습니다. 이 외에 황 기반 흐름전지를 개발하는 Form Energy는 시리즈 B 펀딩에서 4,000만달러를 유치했습니다.

Energy_Vault_storage_tower_co-located_with_wind_farm
Energy Vault | Power is stored as the potential energy of stacked concrete bricks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facebook

One Response

  1. 영국, 일본 두 나라 모두 공교롭게 섬나라라는 지형학적 공통점이 있는데 그게 에너지저장기술에 관심 가지고 투자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일지도…모르겠네요?!🤔 아무튼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사용한다는 발상이 신기한데, 이 기사 통해서 처음 알게 됐어요! 흥미로운 기사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In the same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