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가 해상 그리드 디지털화에 앞장섭니다

dolwin5_tennet
TenneT | Schematic diagram of offshore grid connection project DolWin5

스위스 엔지니어링 그룹 ABB가 독일 북해상 HVDC(초고압직류송전) 전력망에 디지털 시스템을 공급합니다.

ABB는 3월 5일, DolWin5 전력망 내 HVDC 플랫폼인 Dolwin Epsilon에 ABB Ability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1,060만 유로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이에 따라 플랫폼에 IT 인프라, OT 보안, 모니터링 시스템, SCADA, 원격접속서비스 등을 제공한다고 전했습니다.

회사는 Dolwin Epsilon 플랫폼이 독일 북해 해상풍력단지 3곳에서 생산한 900MW의 전력을 송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DolWin5 프로젝트에 연결되는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Borkum Riffgrund West I, Borkum Riffgrund West II, Northern Energy OWP West입니다.

ABB는 이어 이번 공급계약이 Aibel과 Keppel이 결성한 컨소시엄 ANS와 체결되었으며 이 컨소시엄이 DolWin5 HVDC 송전시스템을 설계 및 건설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리드 운영사인 TenneT는 지난해 중반 DolWin5를 위한 HVDC 플랫폼 및 육상 컨버터 스테이션을 ANS에 발주했었습니다. Aibel은 프로젝트의 설계와 구매를, Keppel FELS의 싱가포르 조선소는 해상 플랫폼 건조를 담당합니다. 또한 ANS는 지난해 5월, 프로젝트를 위해 ABB에 HVDC 솔루션을 발주했었습니다.

DolWin5 프로젝트의 가동은 2024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육상 컨버터 스테이션은 독일 Emden에 위치하게 되며 그리드에는 100km의 해상 케이블, 30km의 육상 케이블이 포함됩니다.

한편 ABB는 3월 2일, 자사의 태양광 인버터 사업을 이탈리아 FIMER에 매각하는 과정이 완료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해당 거래가 자사 포트폴리오 전략에 따라 이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dolwin5_abb
Image by ABB. DolWIn5 Industrial Control Systems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faceboo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In the same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