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이 TenneT의 차세대 케이블 개발에 동참합니다

TenneT cable image
TenneT

네덜란드와 독일에서 운영하는 송전회사(Transmission System Operator, TSO) TenneT가 4월 20일, 차세대 해저 케이블 시스템 개발을 위해 8개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국내 LS전선도 포함되었습니다.

회사는 해저 케이블 시스템의 새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이번 파트너십이 체결되었으며 이 시스템이 우선 2GW급 해상 그리드 연결을 3곳 구축하는데에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3곳은 네덜란드 IJmuiden Ver 해상풍력단지, 그리고 독일의 LanWin, Balwin 풍력단지입니다. TenneT는 현재 2GW 용량의 525kV사양 HVDC 압출성형 해저케이블이 시장에 도입되지 않았다고 개발 배경을 밝혔습니다.

TenneT가 파트너십을 맺은 회사는 LS전선을 포함해 Hellenic Cables(그리스), Nexans Norway(노르웨이), Ningbo Orient Wires & Cables(중국), NKT HV Cables(스웨덴), Prysmian Powerlink(이탈리아), Sumitomo Electric Industries(일본), Zhongtian Technology Submarine Cable(중국) 등 8개 업체입니다. TenneT는 이들 케이블 공급사들이 주어진 기간 동안 케이블 시스템을 개발하고 테스트할 것이며 2022년 봄에 인증받은 제품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TenneT는 새로 개발되는 케이블이 프로젝트의 비용도 절감하는 동시에 spatial impact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신형 시스템은 모든 케이블을 단일 trench에 매설할 수 있기 때문에 준설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동시에 더 적은 해상 플랫폼 및 육상 부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한편 LS전선은 TenneT로부터 약 1억 74만 유로 규모의 해저 케이블을 수주했다고 4월 21일 밝혔습니다. LS전선의 발표에 따르면 이번에 공급되는 물량은 해저 케이블 총 210km로, 2023년까지 네덜란드 “북쪽과 서쪽 근해에 건설되는 해상풍력단지 2곳에” 공급됩니다.

TenneT offshore wind connection
Image by TenneT | TenneT connects offshore wind farms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faceboo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In the same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