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잠비크가 미니 그리드 11곳을 개발합니다

Scatec Solar featured image
Scatec Solar | Mocuba PV project, 40MW

모잠비크 내 에너지 프로젝트에 금융지원을 제공하는 공공기관 Fundo de Energia(Funae)가 자국 내에 태양광 미니 그리드(mini-grid) 11곳을 건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기관은 타당성 조사를 시행할 사업자를 모집하는 Request for Expressions of Interest(REOI)를 회람했습니다. 미니 그리드는 전국적인 전력망과 독립된 전력 네트워크로 주로 소규모 분산 전력발전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미니 그리드는 기존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던 농촌 지역에 저렴하게 전력을 공급하는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미니 그리드는 모두 농촌 지역에 건설되며 총 11개소가 Niassa, Nampula, Tete, Sofala, Manica에 나뉘어 건설됩니다. 낙찰자는 계약 이후 4개울 내로 11개 미니 그리드를 위한 타당성 조사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보고서에는 최소 비용 전기화(least-cost electrification) 달성을 위한 분석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한편 연구사업자는 이후 진행될 프로젝트 건설 입찰을 위한 사양 및 문서도 개발해야 합니다.

Funae는 이번 타당성 조사가 세계은행 Energy for All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진행되며 EOI를 5월 19일까지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Funae는 지난 3월에도 태양광 미니 그리드 5곳 건설을 위한 입찰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모잠비크는 National Electrification Strategy(NES)를 세우고 2030년까지 100% 전력보급(Universal Access)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Oslo에 본사를 둔 Scatec Solar가 Mocuba에 40MW급 발전소를 건설하고 Electricidade de Mozambique(EDM)와 25년간 PPA를 체결했으며 이것이 모잠비크 최초의 대형 태양광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외에 프랑스 대외원조기구 Agence Française de Développement(AFD)가 총 80MW 규모 태양광 발전소 2곳의 개발을 돕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한 곳인 41MWp 규모 Central Solar Metoro 프로젝트는 프랑스 재생에너지 회사 Neoen과 EDM이 함께 개발하고 소유합니다. 이 발전소는 2020년 말 가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발전소 개발에는 5,600만 달러가 투입되는데 이 가운데 4,000만 달러를 AFD가 차관으로 제공합니다. 포르투갈의 엔지니어링 회사 Efacec이 EPC·O&M을 맡습니다.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faceboo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In the same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