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농지에 수직형 PV 패널이 설치됩니다

Mäharbeiten-zwischen-den-Modulen
Next2Sun | Mower running between Next2Sun rows

프랑스 Total과 독일 태양광 스타트업 Next2Sun이 혁신적인 PV 기술을 프랑스 시장에 도입하기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Next2Sun은 자사의 수직설치식 양면형 태양광 패널(vertical bifacial solar panel) 솔루션 ‘Next2Sun’을 프랑스 시장에 도입하기 위해 Total의 자회사 Total Quadran과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Next2Sun은 이 솔루션이 Agrivoltaics(영농형 태양광발전)를 주요 목표로 개발되었으며 두 가지 주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Next2Sun은 일반적인 남향 태양광 설치에 비해 특정 시간의 에너지 생산량이 높으며(5~15%) 지면을 덮는 면적이 작기 때문에 농지와 잘 결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은 태양광 패널을 동향과 서향으로 설치합니다. 이 덕분에 시스템은 남향 설치와 반대로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하는 새벽과 해질녘에 에너지 생산량을 최대화할 수 있어 전체 전력망의 안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이 시간의 전력 단가가 더 높기 때문에 설비의 수익도 일반 태양광에 비해 높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설명에 따르면 각 마운트 열 사이 간격은 최소 8m로 다양한 농기계를 활용할 수 있어 농축산업과 결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회사는 Next2Sun 설비 부지의 최대 90%가 농업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Next2Sun은 솔루션이 일조량의 약 10%에서 15%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작물 생장에도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다고 소개했습니다.

Total Quadran의 Managing Director인 Thierry Muller는 이 솔루션이 농지와 태양광 부지 사이의 경쟁을 감소시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Total Quadran는 지난 3월, 2025년까지 약 500MW의 태양광 용량을 농지에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Agrivoltaics란 같은 토지를 농업과 태양광 발전에 동시에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국내에서는 한국남동발전이 경남 고성에서 100kW급 실증단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농형태양광발전의 정의
한국영농형태양광협회 자료 | 영농형 태양광발전의 정의(http://kava.or.kr/?act=info.page&pcode=sub_2_1. 4월 7일 확인). 클릭해서 확대.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faceboo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In the same category: